이 약관은 재단법인 국민연금 나눔재단(이하 “재단”)이 운영하는 재단 홈페이지(www.npf.or.kr)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재단과 이용자 간의 권리와 의무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재단과 이용자 간의 권리 행사와 책임 이행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상호 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리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란 구현되는 단말기(PC,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회원”이란 이 약관에 따라 재단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③ “후원회원”이란 재단의 주요 목적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후원금을 정기적 혹은 일시적으로 납부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④ “비회원”이란 재단의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⑤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재단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⑥ “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ID)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⑦ “게시물”이란 홈페이지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⑧ “이용계약”이란 회원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재단과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⑨ “회원 탈퇴(이하 "탈퇴"라 한다)”란 재단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제1항에서 정한 것 이외의 이 약관에서 사용된 용어의 정의 및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관해서는 관계 법령 또는 상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재단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링크를 통해 제공합니다.
2. 재단은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재단은 이 약관을 개정할 때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홈페이지에 그 적용 일자 15일 이전부터 적용 일자 전날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할 때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재단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4.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단이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개정 약관을 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 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알렸음에도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 피해는 재단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1. 재단과 회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2.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서는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가입 신청자의 이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신청에 대한 재단의 이용 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 가입신청자는 회원가입 당시 이 약관을 읽고 “약관에 동의합니다”의 대화창에 표시를 한 후 가입하고 단추를 누름으로써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해서는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잃은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었으면 예외로 함.
②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이때 회원의 모든 아이디(ID)는 삭제되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④ 14세 미만인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⑤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승인할 수 없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6조 서비스 이용신청
1.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재단에서 요청하는 제반 정보(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 번호(휴대전화 없을 시 자택 전화번호로 대체) 등)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단, 이때 회원이 제공한 제반 정보는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따라 관리됩니다.
① 재단은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 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재단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③ 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재단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 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④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 완료를 신청 절차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재단의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법 및 재단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이 적용됩니다.
제8조 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1. 재단은 제6조의 규정에 따른 이용신청 고객에 대하여 업무 수행상 또는 기술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 원칙적으로 접수순서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 재단은 다음 각호의 내용에 해당하면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① 재단의 서비스 관련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② 재단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③ 기타 재단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재단은 다음 각호의 내용에 해당하면 이용신청에 대해 승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①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②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③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④ 부정한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⑤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⑥ 기타 재단이 정한 등록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⑦ 서비스와 경쟁 관계가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⑧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4. 재단은 이용신청 고객이 만 14세 미만인 아동일 경우에 “개인정보 보호법” 등에 따라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을 때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제9조 회원 아이디(ID) 부여 및 정보 변경
1.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이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아이디(ID)를 부여합니다.
2. 회원 아이디(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할 때는 해당 아이디(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3. 회원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My Page) 또는 기타 해당 페이지로 링크된 메뉴를 통하여 자신의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를 열람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꼭 필요한 실명, 회원 아이디(ID), 성별 등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4. 회원 아이디(ID)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면 회원 또는 재단의 요청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 아이디(ID)가 회원의 전화번호 또는 고유식별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②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③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5. 회원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 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재단은 재단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개입되어 있지 아니한 이상 그에 대한 책임을 일절 지지 않습니다.
제10조 재단의 의무
1. 재단은 관련법과 이 약관에서 금지하거나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재단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재단은 수신 거절의 의사를 명백히 표시한 회원에 대해서는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이메일)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4. 재단은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회원과의 계약 관계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회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5. 재단은 이용 고객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면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아이디(ID) 및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재단은 회원의 아이디(ID)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는 경우,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기관의 관계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아이디(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였을 때 이를 즉시 재단에 통지하고 재단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4. 제3항의 상황에 해당 회원이 재단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5. 서명 참여, 게시판, 댓글에서 개인 신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사용자 이름, ID, 전자우편 주소 등)가 자발적으로 공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개된 정보가 제3자에 의해 수집되고 연관되어 사용될 수 있으며 제3자로부터 원하지 않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3자의 그러한 행위는 재단이 통제할 수 없으며, 이에 재단은 재단이 통제할 수 없는 방법에 따른 회원 정보의 발견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이 약관에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재단이 정한 제반 규정, 서비스 이용 안내 또는 공지사항 등 재단이 공지 또는 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재단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재단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재단이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의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제11조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으로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재단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한 물품거래 및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 등에 관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재단이 손해를 입었을 때 회원은 재단에 대하여 손해배상의 의무를 지며, 재단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재단의 명시적인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 권한, 기타 이용계약 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5.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제22조 제1항의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6.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하면 모든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7. 회원은 계정에 등록된 주소, 연락처, 이메일 등 이용계약사항이 항상 정확한 최신 정보가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8. 회원은 재단이나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9. 회원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되며, 해당 행위를 할 때 재단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적법 조치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 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② 다른 이용자의 아이디(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는 행위
③ 이용자 아이디(ID)를 타인과 거래하는 행위
④ 재단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⑤ 재단으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지 않고 웹사이트 또는 게시된 정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⑥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거나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⑦ 본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재단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 이용 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⑧ 재단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경우
⑨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향, 동영상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⑩ 모욕적이거나 개인신상에 관한 내용이어서 타인의 명예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⑪ 다른 이용자를 희롱 또는 위협하거나, 특정 이용자에게 지속해 고통 또는 불편을 주는 행위
⑫ 재단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⑬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⑭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재단이 정한 제반 규정 또는 이용 조건을 위반하는 행위
⑮ 기타 관계 법령에 어긋나는 행위
제13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재단은 콘텐츠와 이벤트 등의 진행을 포함한 관련 서비스를 회원에게 제공합니다.
2. 재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유료 서비스 추가 시 사전 공지하며 이용에 대한 사항은 재단이 별도로 정한 서비스 약관 및 정책 또는 운영규칙에 따릅니다.
3. 재단은 서비스 변경 시 그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를 제14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4조 정보의 제공 및 통지
1.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 혹은 이메일, SMS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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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조 게시물의 저작권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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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④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⑤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⑥ 재단이나 다른 회원의 저작권 혹은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⑦ 재단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⑧ 스팸성 게시물인 경우
⑨ 기타 관계 법령에 어긋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재단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은 재단에 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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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조 광고 게재 및 광고주와의 거래
1.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 다양한 배너와 링크(Link)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광고주와의 계약 관계에 의하거나 제공받은 콘텐츠의 출처를 밝히려는 조치입니다.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 게재에 대해 동의합니다.
2. 서비스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 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써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3. 서비스 내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타 사이트의 페이지로 옮겨갈 때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재단과 무관합니다.
제17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서비스 이용은 재단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재단은 시스템 정기 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재단이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된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재단은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나누어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등
1. 재단은 다음 각호의 내용에 해당하면 서비스 제공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등 공사로 인해 부득이한 경우
②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단했을 경우
③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④ 국가비상사태 등 기타 어쩔 수 없는 사유가 있는 경우
2. 전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재단은 제14조에 정한 방법으로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공지합니다. 다만, 재단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발생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관리자의 고의, 과실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에 대하여 사전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19조 회원 아이디(ID) 관리
1. 회원 아이디(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재단은 회원 아이디(ID)에 의하여 제반 회원 관리업무를 수행하므로 회원이 아이디(ID)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재단이 인정할 만한 사유가 없는 한 아이디(ID)의 변경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등록한 회원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하는 사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 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이용 고객에게 있습니다.
제20조 정보의 제공
1. 재단은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재단은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받고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계약 변경 및 탈퇴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회원 본인이 홈페이지 내의 마이페이지(My Page)를 통해 탈퇴 신청을 하거나 전화, 전자우편을 통해 탈퇴 의사를 밝힘으로써 탈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후원회원인 경우, 회원 이용계약 해지와는 별도로 후원 중단을 원하면 중단 의사를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전화 등을 통해 의사를 밝혀야 하며, 후원 중단의 경우에 회원의 개인정보는 추후 각종 증명서 발급 등 회원 관리업무를 위하여 합리적으로 필요한 경우 내부규정에 의해 정해진 기간 또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에 따라 재단에서 보관합니다.
3. 홈페이지 회원이면서 ‘후원회원’인 경우, 홈페이지 탈퇴와 후원 중단을 요청할 때도 개인정보는 추후 각종 증명서 발급 등 회원 관리업무를 위하여 합리적으로 필요한 경우 내부규정에 의해 정해진 기간 또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에 따라 재단에서 보관합니다. 다만, 홈페이지 회원 혹은 후원자가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면 등록된 개인정보를 폐기하며, 개인정보 폐기 후에는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의 회원 관리업무를 재단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22조 서비스 이용 제한
1. 재단은 회원이 약관 제11조, 제12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할 때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비속한 아이디(ID) 및 별명 사용
② 타 이용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한 경우
③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관련 공공기관의 시정 요구가 있는 경우
④ 3개월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⑤ 불법 게시물을 게재한 경우
⑥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2. 관련 법령상 금지되거나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수행하거나 이를 교사 또는 방조하는 등의 범죄 관련 직접적인 위험이 확인된 게시물, 관련 법령에서 홍보, 광고, 판매 등을 금지하고 있는 물건 또는 서비스를 홍보, 광고, 판매하는 내용의 게시물, 타인의 지식재산권 등을 침해하거나 모욕,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 확인된 게시물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상기 이용 제한 내용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 정지, 초기화, 이용계약 해지 등을 취할 수 있으며, 회원은 전항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재단이나 다른 회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23조 손해배상 및 면책조항
1. 재단은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불가항력, 재단의 합리적인 통제범위를 벗어난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2. 재단은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 책임이 면제됩니다.
3. 재단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 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4. 재단은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5. 재단은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7.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다만, 재단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또한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타 회원으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회원이 서비스 화면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 등의 내용에 관한 신뢰도 혹은 정확성에 대해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며, 재단은 내용의 부정확 또는 허위로 인해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9. 재단은 회원 상호 간 및 회원과 제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다만, 재단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0. 재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1. 재단에서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재단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가 아닌 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12. 재단이 개별 서비스 제공자와 제휴 협정을 맺고 회원에게 개별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회원이 개별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개별서비스 제공자의 귀책 사유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면 관련 손해에 대해서는 개별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집니다.
제24조 분쟁의 해결
1. 재단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합니다.
2. 재단은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 사항 및 의견을 우선하여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제25조 재판권 및 준거법
재단과 회원 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대한민국 법을 적용하며, 본 분쟁으로 인하여 소송이 제기되면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을 가지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합니다.